본문 바로가기
대출 방법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방법 및 대출 한도

by 오지의마법사 2023. 5. 10.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이란?

윤석렬 정부의 부동산 부양책으로 나온 보금자리론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특이점은 기보금자리론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소득 규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DSR (Debt Service Ratio : 총 상환부채원리금상환비율) 은 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DTI (Deb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 은 최대 60%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연봉제한, 자산 제한때문에 보금자리론을 비롯한 여타 정책자금 대출이 불가능했던 사람들이 많이 신청하더라고요. 지난 1월에 대출 시작하여  총 기금 약 40조의 70%  이미 소진되었다고 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hf.go.kr/ko/sub01/sub01_01_05.do

 

특례 보금자리론 | 보금자리론 | 주택담보대출 |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청대상 민법상 성년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사항 없고 CB점수 271점 이상 대출요건 9억원 이하 공부상 주택 본건 담보주택 제외

www.hf.go.kr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한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한도는 LTV (Loan To Value ratio : 담보인정비율) 최대 80%(생애최초, 일반 70%) 까지 가능합니다. KB 시세 기준 9억짜리 집이라면 7.2억까지 가능해야 하지만, 최대 대출액은 5억까지입니다. 최근 KB 부동산 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아파트 중윗값(평균값)이  9억 9천333만 원  이라고 하니, 입지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시세 및 동향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kbland.kr/

 

KB부동산 - 아파트 시세, 실거래가, 분양, 빌라시세, 예측시세

[안내드립니다] 현재 KB부동산은 익스플로러에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Chrome 설치 후 kbland.kr로 접속 부탁드립니다. We're sorry but doesn't work properly without JavaScript enabled. Please enable it to continue.

kbland.kr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방법 

 원금균등 상환 vs 원리금균등 상환 vs 체증식 

현금유동성이 풍부해서 현금박치기(?)로 아파트를 사면 대출이 필요 없겠지만, 대부분 대출을 실행해야 살 수 있을 정도로 요즘 아파트 가격은 사악합니다. 이때, 제일 고민되는 부분은 아마도 이자를 어떻게 갚을것이냐 일 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체증식이 이자를 제일 많이 냅니다. 최저 이자를 내는 방법은 당연히 원금균등상환 방식입니다. 

1. 원금균등 상환 : 매월 동일 원금 + 잔여 원금에 대한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으로 원금을 납부할 때마다 잔여 대출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납부할 이자도 같이 줄어듭니다.  가령 1억을 대출해 100개월 납부라고 연 4%로 가정한다면,  첫째달 100만 원 + 1억의 이자율 / 둘째 달 100만 원 + 0.99억의 이자율 /.. 중략. 100개월 100만 원 + 0.01억의 이자율 납부

총납부이자 1683만 원

 

원금균등+줄어드는 이자 납부 방식

장점 : 이자가 제일 싼 방식

단점: 초기 납입금이 다른 상환방식에 비해 비교적으로 커서 부담스러움

 

2. 원리금균등 상환 : 원금+이자를 대출 기간 동안 균등하게 나눠 납부하는 방식으로 원금균등상환보다 이자총액이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1억을 100개월간 빌린다면 {1억에 대한 이율총액 (연 4%*8.3년) + 원금 1억} /100 = 매월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납부하게 됩니다.

 총납부이자 3333만 원 

 

원금+이자(원리금) 균등 납부 방식

장점 : 매월 균등한 금액을 갚기 때문에 고정적인 수입원이 있다면 재정 계획 수립 시 유리

단점: 총이자가 원금균등방식에 비해 비싼 편

 

3. 체증식 상환 : 초기 납부액은 적은데 상환만기일이 다가올수록 더 많은 많은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 시중은행에는 판매되고 있지 않아 다소 생소한 방법이나, 중도상관이 가능하다면 경우에 따라 제일 적은 금액을 납부할 수도 있음. 

 

거치기간, 설정액 등에 따라 달라질수있음

어떤 상환방식이 본인에게 유리한지는 본인의 경제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글을 작성함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대출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계 소득 대비 대출 비율  (0) 2023.05.19
대환대출 플랫폼 오픈  (0) 2023.05.12

댓글